Gold Medal
추후 삭제 예정 배너로 대체
메인화면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빠른강좌검색 최근인기검색어 고객센터 서식모음 은행입금계좌/카드결제안내 회사소개
합격수기
한발 앞서 간 선배들의 합격 노하우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հݼ
  • հݼ
  • ͺ俵
제 목 [on-line수강생] [20년 세무사1차 합격] 하라는 대로만 해. 붙여 드릴 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8-20 조회수 267735
파 일  

이름: 우OO

수강과정 : [기본종합+메인종합+1차종합+2차입문+객관식종합] 2020년대비 세무사 동차합격대비 500일 끝장반 베스트팀


2020
세무사 1차 시험 합격 수기

-준비 계기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파경영아카데미에서 온라인으로 세무사 강의를 수강하고 이번에 1차시험을 합격하게 된 우OO입니다.

저는 오래 전에 세무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그 당시 너무나 매력적인 직업이지만 준비 기간동안 공부만 할 자신이 없어서 할까 말까 고민만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가 재경관리사 시험에 먼저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재경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재무회계 김승철 회계사님, 원가회계 최경민 회계사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처음 접했을 때 회계원리도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두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니 이해가 정말 잘 되고 문제도 잘 풀려서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경관리사 시험을 합격한 후 세무사 시험에도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각 과목별 공부 방법

1. 재무회계

재무회계는 올해에도 그리고 작년에도 전 과목 중에 가장 어렵게 출제된 과목입니다. 그만큼 시간 투자도 많이 해야 하고 미리 미리 준비해야 부담 없는 과목입니다. 학생 때 공부했던 과목 중에는 수학이 가장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저는 재무회계 강의를 들으며 하라는 대로만 해. 붙여 드릴 게라는 말을 믿고 하라는 대로 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강의는 시간이 없어서 1.3배속으로 들었고 강의가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나면 복습이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그날 배운 것은 그날 복습하는 것이 가장 좋고 안되면 일주일 안에라도 꼭 복습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이론을 다시 한번 정독하고 문제를 풀어보는 순서였습니다.

그에 더해 저는 이 과목만큼은 이론 종합반 시간에 먼저 객관식 책을 혼자 풀어 보았습니다. 작년 책을 사서 풀면 되는데 당연히 다 풀지는 못했고 상권에 재고자산, 유형자산, 차입원가, 금융부채, 금융자산 이런 앞부분의 주제들은 풀어봤습니다. 1차 시험 준비를 위해 한 문제를 10번 풀어야 한다는 말이 있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저는 한 문제를 7번 정도 푼 것 같습니다. 물론 어떤 문제는 10번 이상도 푼 것 같지만 어떤 문제들은 4번 푼 것도 있었습니다. 전체 다 10번 풀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2,원가회계

이 과목은 회계에서 그나마 쉽게 출제되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시험에서 원가회계를 거의 다 풀어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이 과목은 최경민 회계사님이 정말 수업을 잘 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선생님께서 칠판에 적어 주시는 내용을 노트에 따로 적었고, 원가회계는 이론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 노트에 전부 요약을 해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원가회계는 노트 한권에 선생님의 이론 요약, 문제 풀이 받아 적은 것, 책에서 추가한 이론요약을 모두 정리했고 더 이상 기본서를 볼 필요가 없어서 시간이 많이 절약 되었습니다.

그리고 객관식 종합반에서는 시간을 재면서 한 챕터씩 풀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뒷부분의 cvp분석이나 단기 특수 의사 결정같은 파트는 문제가 60개정도 되어서 한번에 풀기가 벅찼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날은 홀수만 풀고 어떤 날은 짝수만 푸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회계는 어느 날 잘 풀었던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정말 새롭게 느껴지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께서 강조하시는 것처럼 여러 번 반복하는 게 중요하고 또 자신이 자꾸 잊어버리는 것 때문에 지치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3. 세법학개론

저는 세법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도 잘 되고 어렵지가 않았는데 문제를 풀 때는 너무 어려워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이 과목은 맞히고자 하는 부분을 확실하게 정하고 그 부분을 정말 완벽하게 외워야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장민 선생님의 단권화 요약집을 가지고 공부하다가 제가 외울 부분은 따로 손글씨로 정리를 해서 외웠습니다. 세법도 휘발성이 강해서 맨날 잊어버리는데 깨진 독에 물을 넣는다는 심정으로 그냥 계속 보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풀기로 정한 계산 문제는 회계처럼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4. 재정학

재정학은 미시 경제학 강의를 먼저 듣고 기본서 강의를 들은 뒤 객관식 강의를 들었는데 미시 경제학을 많이 복습하면 상 문제도 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미시경제학 복습은 잘 하지 못했고 기본서 강의부터는 재무회계처럼 복습을 많이 했습니다. 객관식 문제집도 회계처럼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또한 세법을 공부할 때처럼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따로 써서 외우기도 하였고 마무리는 재정학 황정빈 박사님의 단권화 요약집으로 했습니다. 그곳에 새로 알게된 내용들도 적어 놓아서 마무리 하기에 좋았던 것 같습니다.

 

5. 행정소송법

행정소송법은 정말 선택을 잘 했다고 생각한 과목입니다. 민일 선생님께서도 정말 설명을 잘 해주셨고 이 법은 조문이 많지 않아서 여러 번 회독하기가 가장 쉬웠습니다. 저는 이 과목만큼은 따로 정리를 하지 않고 민일 선생님의 행소법책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 책에는 이론과 문제가 모두 들어있어서 부담없이 여러 번 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기본 종합반 시간에 주시는데 저는 그때 강의를 듣고 미리 문제도 풀었습니다. 그래서 객관식 설명을 들을 때 한결 편했던 것 같습니다.

 

세무사 1차 시험은 시험 전 일주일에 모든 범위를 다 보면 합격이라는 말이 있어서 저도 시험 전 일주일에 전 범위를 다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 일주일 동안 재무회계와 원가회계는 마지막에 선생님께서 나눠 주시는 마무리 정리 문제와 객관식 문제집의 필수 정리 문제를 풀어보았고, 세법은 이론 요약을 빠르게 보고, 풀기로 선택한 계산문제 파트들을 풀어보았고, 재정학은 객관식 문제집 전체를 40문제씩 시간 재면서 다 풀었고, 행소법은 시험 전날 전 범위 이론을 빠르게 보았습니다.

제가 1차 시험을 붙은 것은 제가 공부한 데에서 나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험에 나올 부분을 잘 강조해서 가르쳐 주신 재무회계 김승철 선생님, 원가회계 최경민 선생님, 세법 장민 선생님, 재정학 황정빈 선생님, 행소법 민일 선생님께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2차 시험은 이렇게 아는 것에서만 나오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학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이파세무사아카데미 아이파전산재경센터 경영지도사아카데미 아이파토익 실무교육센터 E-Aifa 아이파북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639-13 혜광빌딩 | 대표이사 구순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곽현규 대리
사업자등록번호 214-87-7898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07420호
Copyright 2007 by AIFABIZ 재경교육센터. All right reserved.